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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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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계좌 개설을 하려고 하니, 최근 타은행에서 개설된 입출금 계좌가 있어 가입이 안돼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입출금통장은 대포통장근절종합대책(2013.12월시행)에 근거하여, 최근 20영업일 이내에 계좌 개설이력(전 금융기관 공통)이 있으시면 입출금통장 추가 개설이 어렵습니다. 20영업일 이후에 신청하시면 입출금통장과 함께 원하시는 계좌를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 Q
    정기적금의 만기일 경과
    A
    정기적금 상품의 만기일 현재 납입 총 횟수의 2분의 1이상 납입한 적금에 한하여 만기일 이후에도 불입이 가능합니다. (최대 기존 계약기간의 1.5배까지)
    예를 들어 12개월 적금상품의 경우, 만기일까지 6회차는 입금이 되어 있으셔야 추후에도 불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18개월안에 밀린 납입금을 입금하실 수 있으며, 늦게 넣으신 일수에 따라 늦춰진 만기일에 찾으시면 이자금액의 손해 없이 당초의 약정금액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Q
    세금우대 및 비과세제도가 무엇인가요?
    A
    비과세종합저축 제도는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하여 금융기관이 취급하는 저축 상품을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할 경우, 전 금융기관을 통하여 5천만원 범위 내의 저축에서 발생하는 이자와 배당소득에 대하여 저축 상품의 만기일까지 비과세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가입대상]
    1. 만 65세 이상 2. 장애인 3. 독립유공자 4. 독립유공자와 그 유가족 5.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6. 기초생활수급자 7. 고엽제 후유증 환자

    [가입한도]
    전 금융기관 통합한도: 5천만원
    (단, 기존 세금우대종합저축과 생계형저축을유지하고 있는 경우 5천만원에서 세금우대종합저축과 생계형저축 가입한도를 차감한 금액만큼 가입 가능)
  • Q
    정기적금의 매월납입일자를 변경한 경우 만기일이 어떻게 되나요?
    A
    정기적금의 월부금은 매월 일정한 날에 납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가입일자가 매월 불입일자이지만, 불입일자의변경이가능합니다. 단, 요청에 의하여 변경한 불입일자가 가입일자보다 늦는 경우에는 만기일자도 늦어집니다.

    [예시]
    정기적금 신규가입일자가 2013년 3월 25일이며, 12개월 약정의 경우, 매월불입일자는 25일이며, 만기일자는 2014년 3월 25일임. 불입일자를 매월 30일로변경하는경우, 만기일자도 2014년 3월 30일로 함께 변경됨.

    늦어지는 만기일자를 '만기이연일자'라고하며, 이연일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연일수 = (총지연일수 - 총선납일수) / 계약회차
    위의 예시를다시보면, 12개월동안 매월 5일씩 늦게 불입하였으므로, (5 x 12 - 0) / 12 = 5일(이연일수) 로,
    2014년 3월 30일이 만기이연일자가 되는 것입니다.
    * 주의: 변경한 불입일자가 가입일자보다 이른 경우에는 만기일자가 당겨지지 않습니다.
  • Q
    정기적금의 자동이체에 대해 궁금합니다.
    A
    페퍼저축은행에서 정기적금을 가입하시면서 자동이체를 등록하시면 고객님의 일반 시중은행의 계좌에서 이체가 가능하며 자동이체 수수료는 당행에서 부담하여 드립니다.
    (단, 당행에서 정기적금을 가입하시면서, 자동이체 등록을 한 계좌에 한하며, 별도로 송금하시거나 일반 시중 은행에서 자동 이체 등록하신 경우에는 고객님께서 수수료를 부담하셔야 합니다.)
  • Q
    예금자보호제도는 저축은행에도 해당되나요?
    A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5,000만원까지 보호됩니다.
    -소정의 이자란 약정이자와 예금보험공사가 정하는 이자 (타금융기관 1년 만기 정기예금이 평균 금리를 감안하여 결정)중 적은 금액을 말합니다. 1인당 보호한도는 각 금융기관별로 적용되며, 동일 금융기관 본점 및 지점의 예금 등은 모두 합산하여 적용합니다. 예를 들면, 『페퍼저축은행』과 『일반 타금융기관』 또는 『다른 저축은행』에 예금 거래시 각 은행 별로 5천만원씩 보호되고, 이때 각 은행 별로는 본, 지점에 예치된 모든 예금이 합산되어 보호한도가 적용됩니다. 예금한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경우에는 대출 채무액을 차감한 후 1인당 보호한도가 적용됩니다.
  • Q
    정기적금 추가납입이 가능한가요?
    A
    정기적금은 매월 일정한 금액을 약정일에 불입하는 상품입니다. 약정일 외 추가 입금은 가능하나 선납하더라도 별도의 선납이자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선납 금액의 경우 환급이 어려우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 Q
    이체수수료가 어떻게 되나요?
    A
    당행의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의 이체 수수료는 당행 정책에 따라 면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추후 정책 변경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수수료 변경 시 사전공지 될 예정입니다.
  • Q
    모바일뱅킹에서 이체취소가 가능한가요?
    A
    한번 이체 되신 금액은 예금주의 자금으로 귀속되기 때문에 취소가 불가능 합니다. 상대 예금주에게 직접 청구 하시거나 당 저축은행을 방문하시어 자금 반환 청구의 정식 절차를 밟으셔야 합니다.
  • Q
    타금융기관에서 페퍼저축은행으로 입금하려고 하는데 입금은행명에 페퍼저축은행이 없습니다.
    A
    수취은행을 저축은행(은행코드:050)으로 선택하고 당행 계좌번호 입력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 Q
    타은행 자동이체계좌에서 이미 출금되었는데, 페퍼저축은행 적금계좌로 아직 입금이 안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자동이체의 경우, 당행은 금융결제원을 통한 CMS(출금이체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CMS는 출금을 의뢰하여 출금 결과를 확인하기까지 총 2영업일이 소요됩니다. 즉, 출금일(D일)을 기준으로 출금의뢰 및 출금처리가 이루어지며, D+1일에 당행 적금계좌로 입금처리됩니다. 또한 당행으로 입금처리 시, 출금일자(D일)로 기산일 처리되어 입금되므로 고객님의 적금이자는 정상적으로 계산됩니다. EX) 당행 정기적금 가입 시, OO은행계좌에서 매달27일에 출금되도록 신청한다면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5/27(금) OO은행에서 적금1회분 출금(출금시간은 은행마다 상이) 5/30(월) 당행에서 적금1회분 입금확인가능 (단, 입금일은 5/27로 기산일 처리)
  • Q
    비대면계좌개설(입출금예금)시 0원도 가능한가요?
    A
    네. 0원으로 통장개설 가능합니다.
  • Q
    페퍼스 파킹통장도 비과세가입이 가능한가요?
    A
    페퍼스 파킹통장은 비과세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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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대출금액별 인지세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A
    대출금액별 인지세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5천만원 이하 : 없음
    * 5천만원 초과 1억원 이하 : 70,000 원
    * 1억원 초과 10억원 이하 : 150,000 원
    * 10억원 초과 : 350,000 원
  • Q
    증명서를 발급받고 싶은데 어디로 문의드려야 하나요?
    A
    APP 회원에 한하여 APP을 통하여 증명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발급 시 수수료가 발생하는 증명서의 경우 당행의 입출금통장을 보유하고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당행 입출금통장을 통하여 증명서 발급 수수료가 정산되므로 발급 신청 시 발급수수료에 해당하는 잔액을 해당 통장 잔고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통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입출금통장 개설 후 증명서 신청을 진행하거나 고객센터 1644-3993을 통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 Q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의 상환방법별 특징이 무엇인가요?
    A
    * 상환 방법별 특징
    [원리금 균등상환]
    " 대출원금과 이자의 합을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갚아가는 방식 "

    ∙ 매월 총 상환 금액이 동일하며, 이중 대출원금에 대한 상환비중이 점차 높아지게 됩니다.
    ∙ 원금을 바로 갚아나가는 즉시 분할상환 방식과 일정기간 이자만 납부후 원금을 갚아나가는 거치식 분할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원금 균등상환]
    " 대출원금을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갚아나가는 방식 "

    ∙ 남은 대출 원금에 대해 이자가 계산되어, 매월 납입하시는 상환 금액이 낮아지게 됩니다.
    ∙ 원금을 바로 갚아나가는 즉시 분할상환 방식과 일정기간 이자만 납부 후 원금을 갚아나가는 거치식 분할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만기 일시상환]
    " 약정기간동안 대출 원금에 대한 상환없이 이자만 부담하는 방식 "

    ∙ 만기일자에 대출원금을 모두 상환해야 하므로 상환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상환방법에 따른 상환금액, 이자율, 시기
    ◦ 동일한 금리 ⋅ 한도로 대출을 진행하더라도 상환 방법에 따라 만기까지 부담해야하는 총 원리금 부담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Q
    결제일변경, 자동이체계좌변경 신청은 가능한지, 신청방법은?
    A
    모바일뱅킹 앱 내 결제일 변경 메뉴와 대출계좌 정보내 자동이체계좌 변경 메뉴에서 처리하시거나 대표번호 1644-3993 전화주시는 경우, 본인확인 후 신청가능합니다. 결제일 변경은 결제일 일주일 전까지 신청하셔야 합니다. 결제일변경 시 결제금액은 변경하고자 하는 날짜까지의 이자금액이 추가됩니다.
  • Q
    대출신청을해서 신용조회가 들어갔는데 삭제가능한가요?
    A
    고객님에 대한 신용정보는 금융기관에서 자유롭게 조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적법한 절차에 의해 동의를 한 경우에만 조회 가능합니다.
    또한 적법한 사유로 신용정보를 조회한 경우 금융회사가 그 기록을 임의로 삭제할 수 없으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20조 제2항)에 따라 금융회사가 신용정보를 조회한 기록을 3년간 보존해야 합니다.

    당행에서 대출신청을 하는 경우 대출심사를 진행하기 위하여 신용정보조회가 필수사항이며, 해당 조회를 위하여 반드시 신용정보제공 동의에 체크를 한 후 대출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고객님의 동의하에 이루어진 신용정보조회사실에 대한 기록 삭제가 불가한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대출금 이자납부는 어떻게 하나요?
    A
    대출신청시 동의하셨던 CMS이체계좌로 매달 납일날 자동출금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대표번호로 연락바랍니다.
    대표번호 1644-3993
  • Q
    매달 이자금액이 다른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고객님의 이자는 일수단위로 계산이 됩니다. 예를들어, 이번달의 총일수가 30일이라면 30일분의 이자가 청구되고, 31일이라면 31일분의 이자가 청구됩니다. 또한 개인사정으로 인해 이자 연체를 하셨다면 연체 기간동안은 연체 이자율이 적용되고, 나머지 기간은 정상 이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다음달 이자금액은 일수가 같더라도 금액은 달라지게 됩니다.
  • Q
    금리인하요구권이란?
    A
    ▶ 금리인하 요구권 이란?
    소득상승 혹은 신용등급이 개선된 경우 당행에서 사용중인 대출의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 금리인하 대상 제외상품
    햇살론 등 정부보증상품 및 프리워크아웃 등에 의한 분할납부 재약정을 한 상품.

    ▶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방법
    [APP : 내계좌 > 대출계좌 > 금리인하요구권] 으로 접속하여 금리인하 요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사용기간에 따라 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금리인하요구 신청 화면 내 상세설명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결과통지
    신청 후 10영업일 이내 고객님께 통지됩니다.

    [금리인하 신청 바로가기]
  • Q
    중도상환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되나요? 또한 상환가능한 최저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A
    계약기간 이전에 언제든지 중도상환을 원하시는 경우 금액제한없이 APP 또는 고객센터를 통하여 상환신청이 가능합니다.
    APP에서 상환신청을 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전화드려 처리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APP : 내계좌 > 대출계좌 > 중도상환(전액/일부)]

    ▶ 중도상환시에는 원금외에도 이자(정상/연체) 와 중도상환수수료 등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중도상환 수수료의 경우 상품 또는 계약기간에 따라 상이합니다.
    해당 계좌에 적용되는 사항은 고객님의 약정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중도상환처리 완료 후 남은 기간에 따라 상환예정스케쥴이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Q
    중도상환수수료란 무엇인가요?
    A
    중도상환수수료는 자금운용의 기회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부과되는 비용입니다.
    만기에 상환될 것이라고 예상하였던 대출금이 중도상환될 경우 은행입장에서는 향후 이자수입을 잃게 되거나 상환받은 자금을 더 낮은 이율로 운용해야하므로 통상적으로 대출계약시 중도상환 위약금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수수료 금액은 상환금액, 상환기간 등에 따라 은행이 자율적으로 정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Q
    청약철회제도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청약철회는 채무자가 대출 실행 후 일정기간(대출계약 후 14일)동안 대출계약으로부터 탈퇴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내계좌-> 대출계약철회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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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신분증 촬영시, 잘 인식하지 못해요
    A
    단색 종이 위에 신분증을 올려주시고 형광등, 조명 등의 빛이 신분증에 반사되지 않도록 해주시면 인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너무 어둡거나 밝은 곳에서의 촬영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 Q
    비대면계좌개설이란?
    A
    영업점 방문 없이 비대면실명확인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통장을 신규개설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Q
    비대면계좌개설을 진행하다가 중단된 경우 어떻게 하나요?
    A
    앱에 로그인한 경우 중단된 상품에 대한 리스트를 확인하시고 특정단계에서 이어하기로 계좌개설 진행 하시면 됩니다.
    이어하기의 경우 5일간 유효하므로 5일이후에는 처음부터 새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 Q
    비대면계좌개설 후 종이통장 발급을 원하면 영업점에서 발급 가능한가요?
    A
    비대면으로 개설한 계좌에 대해 신분증 지참 후 영업점 방문시 종이통장 발행 가능하며, 수수료는 없습니다.(수수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Q
    스마트뱅킹앱을 삭제하면 해지/탈퇴 되나요?
    A
    앱을 삭제하셔도 예금 상품이 해지되거나 삭제되지 않으며, 회원탈퇴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앱을 다시 재설치하시면 삭제 이전처럼 그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Q
    휴대폰기기를 바꾸거나 전화번호가 변경된 경우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1. 휴대폰 기기를 변경한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를 통해 당행 앱을 설치하신 뒤, 본인확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2. 휴대폰 번호가 변경된 경우,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 내 내정보에서 휴대폰 본인인증과 전자서명(인터넷뱅킹-공동인증서, 스마트뱅킹-인증비밀번호)을 통해 직접 변경 가능합니다.
  • Q
    패턴, PIN번호 등 5회 오류난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패턴, PIN 분실 또는 오류횟수 초과로 이용이 제한되는 경우 본인확인을 통해 계속 이용이 가능합니다. 재설정을 위한 본인확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 Q
    [내신용관리] 신용정보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A
    신용점수(평점), 추정연소득, 월별 카드이용금액, 신용카드 이용액 추이 등 확인이 가능하며, 대출잔액, 단기대출금액, 대출연체금액, 금융기관별 대출현황(금액), 대출연체금액, 채무보증 현황 대출 현황도 확인 가능합니다.
  • Q
    [내신용관리] '내신용관리' 서비스는 무료인가요?
    A
    몇번을 사용하셔도 무료로 제공됩니다. 언제든지 편하게 이용하세요.
  • Q
    [내신용관리] '내신용관리' 신용점수는 어떻게 제공되나요?
    A
    "내신용관리"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신용점수(평점)는 0~1000점입니다. 1000점에 가까울수록 우량한 신용점수로 나타냅니다.
  • Q
    [내신용관리] '내신용관리' 를 통해서 개인신용점수(평점)을 확인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나요?
    A
    "내신용관리" 서비스를 통해 개인신용평점을 확인 및 조회하여도 고객님의 개인신용평점은 하락하지 않습니다.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 Q
    [내신용관리] 신용등급이 사라지고 왜 신용점수만 보이는건가요?
    A
    금융당국 권고 사항으로 신용등급에 의한 등급차이로 인한 불이익 및 '대출문턱효과'를 없애기 위한 방편으로 신용등급이 아닌 신용점수(평점)제로 개선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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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오픈뱅킹] '가져오기' 서비스 이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오픈뱅킹을 통한 가져오기(이체서비스)는 디지털페퍼 운영 시간 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단, 다른금융기관 및 대외공동망 일시점검 등에 따라 해당 시간 외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Q
    [오픈뱅킹] 오픈뱅킹 계좌내역에 '가져오기' 기능이 있던데 이건 뭔가요?
    A
    오픈뱅킹 계좌에서 디지털페퍼 계좌로 금액을 가져오는 이체 기능입니다. 몇번의 터치만으로 다른은행 계좌에서 디지털페퍼 계좌로 간편하게 이체 하실 수 있습니다.
  • Q
    [오픈뱅킹] 오픈뱅킹으로 등록할 수 있는 다른 은행 계좌가 정해져있나요?
    A
    본인 명의의 입출금 계좌라면 오픈뱅킹을 통해 등록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비활동성계좌, 가상계좌, 평생계좌, 마일리지통장, 대출계좌 등 일부 계좌는 등록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Q
    [오픈뱅킹] 오픈뱅킹을 통한 다른은행 계좌간 이체한도는 얼마까지 가능한가요?
    A
    금융결제원 정책에 따라 전금융 합산하여 오픈뱅킹 이체 한도는 최대 1일 1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 Q
    [오픈뱅킹] 다른 은행 및 증권계좌를 등록하거나, 잔액을 가져올때 수수료가 발생되나요?
    A
    현재 오픈뱅킹을 통한 계좌등록 및 이체 수수료를 면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Q
    [오픈뱅킹] 오픈뱅킹 서비스에서 조회한 다른 은행 계좌의 잔액이 실제 잔액과 다릅니다.
    A
    다른 은행 계좌의 잔액은 오픈뱅킹 메뉴 진입 시점을 기준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또한, 로그인하여 사용하고 있는 도중 다른 은행 계좌의 입출금이 발생하는 경우, 조회된 잔액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 Q
    [오픈뱅킹] 오픈뱅킹에 등록된 다른 은행 계좌 삭제 후 다시 등록할 수 있나요?
    A
    네. 삭제 후 다시 등록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불편한 점이 해결 안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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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1644-3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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